USE 방법론과 RED 방법론

2022/04/06 (Updated: 2023/08/08). The latest version of this page is available at https://www.pusnow.com/note/use-method-and-red-method/.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는 기법 중 USE 방법론(the USE method)RED 방법론(the RED method) 이 널리 알려져 있다. 본 글에서는 이 두 방법론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차이점과 장단점을 분석해 본다.

USE 방법론 (The USE Method)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하다 보면, 시스템이 종종 기대치에 못 미치는 성능을 보여주는 성능 이슈에 직면하게 된다. 복잡한 시스템에서는, 왜 혹은 시스템의 어떤 부분이 이러한 성능 이슈를 발생시키는지를 찾기는 조금 어려울 수 있다.

USE 방법론은 성능 이슈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하여 Brendan Gregg가 고안한 방법이다. 이 방법론은 간단하면서도 복잡한 시스템에서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시스템에서 USE 방법론을 이용하고 있다.

Brendan Gregg USE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요약한다.

“모든 resource (자원)에 대하여 utilization (점유율), saturation (포화율), errors (오류)를 확인해라.”

각 용어를 정의하면,

용어 정의 예제 해석 방법
Resource (자원) 모든 물리적 서버의 기능적 부분 및 몇 소프트웨어 리소스 CPUs, disks, busses, mutex locks, thread pools -
Utilization (점유율) 리소스가 서비스에 바쁘게 사용되는 평균 시간 디스크 점유율 높은 utilization은 주로 병목 현상을 나타냄
Saturation (포화율) 리소스가 아직 처리하지 않은 추가 작업이 있는 정도 CPU의 평균 런 큐 길이 높은 saturation은 wait 큐가 너무 길어짐을 나타냄
Errors (오류) 오류 이벤트의 수 NIC의 패킷 drop 카운터 에러가 있고, 확인해 봐야 함, 특히 성능 문제가 있으면

리눅스 시스템에서 USE 방법론을 사용하는 법은 Brendan Gregg의 홈페이지에 잘 소개되어 있다.

USE 방법론의 장점

이 글에서 집중하고자 하는 것은, 시스템 성능 분석 기법 중 USE 방법론이 가지는 장점이다. 다른 방법론과 비교하여 USE 방법론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간단함으로 보인다.

USE 방법론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 없이 기계적으로 적용이 가능해, 어떤 시스템에도 쉽게 도입이 가능하다. USE 방법론에서 모니터링하는 리소스는 대부분 물리적 하드웨어이고, 소프트웨어는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매우 기초적인 리소스이다. 따라서, 방법론 자체가 소프트웨어 로직에 의존적이지 않고, 시스템에서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던 적용이 가능하다. 점차 빨라지는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 사이클에서 USE 방법론의 소프트웨어 비의존성은 시스템 성능 분석을 큰 규모로 쉽게 확장할 수 있게 한다.

USE 방법론의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Brendan Gregg에 따르면 80%의 서버 이슈는 USE method만으로도 찾을 수 있다고 한다. Method R과 같은 다른 방법론을 사용하면 100% 이슈를 발견할 수 있겠지만, 이러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내부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는 적용이 어렵워 빠르게 확장할 수가 없다.

USE 방법론의 단점

USE 방법론은 많은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도입되었지만, 마이크로서비스에 적용되기에는 조금 추상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CPU, 메모리 등 하드웨어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어떤 서비스가 문제인지 등은 알 수가 없다.

RED 방법론 (The RED Method)

Tom Wilkie는 마이크로서비스 환경에서의 성능 분석을 위하여 RED 방법론을 고안하였다. RED 방법론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모든 서비스1에 대하여, rate (처리율), errors (오류 수), duration (처리 시간)을 모니터링하라.”

RED 방법론에 대한 메트릭은 모두 요청(request)에 대한 것들이다. 각 용어를 정의하면,

용어 정의
Service (서비스) 요청을 받아서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Rate (처리율) 초당 처리한 요청의 수
Errors (오류 수) 처리에 실패하여 오류가 발생한 요청 수
Duration (처리 시간) 요청을 처리하는 시간

이처럼 RED 방법론은 USE 방법론과 달리, 각 서비스에 대한 직관적이고 일관된 정보를 제공한다. 마이크로 서비스 환경에서, 왜 웹사이트가 느려지는지, 어떤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는가 등을 분석할 때 유용하고, SLA를 측정하는데도 유의미한 정보이다.

RED 방법론 또한 USE 방법론처럼, 서비스 소프트웨어 내부구조에 대한 이해 없이 기계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마이크로서비스처럼 다수의 서비스가 표준적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연결되어있는 구조에서는 RED 방법론은 쉽게 도입이 가능하며 효과적이다.

어떤 방법론을 써야 할까?

이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하다. RED 방법론의 고안자 Tom Wilkie는 USE 방법론과 RED 방법론 모두 사용하라고 권고한다. RED 방법론은 서비스 사용자의 만족도에, USE 방법론은 머신의 만족도에 집중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두 방법론은 하나의 시스템을 바라보는 두 개의 다른 뷰로, 서로 상호보완적이다.


  1. 인용한 원글(RED 방법론)에서는 리소스(resource)로 되어 있지만, 문맥상 그리고 다른 문헌을 참고하면 서비스가 맞다. ↩︎